CCD

화상을 전기신호로 변환할 때에, 受光素子가 빛으로부터 발생한 전하를 읽어내기 위해서 전하결합 소자(CCD: Charge Coupled Device)이라

200px-CCD_Image_sensor.jpg

고 불리는 회로 소자를 이용해서 전송을 행하는 것부터 이렇게 불린다. 다른 전송 방식을 사용하는 CMOSimage sensor와 함께 자주(잘) 이용할 수 있다. 오랫동안 CCDimage sensor의 쪽이 많이 이용당해 왔지만, 저가격품이나 휴대폰에서는 CMOS센서의 보급이 진보되고 있어, 2004년 후반에는 총출동짐개수로 CMOS센서가 상회했다.

CCD는, 다른 촬상 소자에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감도가 높이, 노이즈가 적다고 하는 특징을 가진다. 그러나, CCD를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입력 전압으로서, 높은 플러스 전압과 마이너스 전압을 포함하는 복수의 전압 (예를 들면, +15V, -7.5V, +5V)을 필요로 한다. 그 때문에 CCD의 소비 전류는 비교적 높은 것이 된다. 또 수종의 전압을 생성하기 위한 전원LSI가 필요하게 된다.

이 구조를 위해서 CMOS센서에 비교해서 CCD의 제조는 어렵고, 제조가 생기는 기업은 한정되어 있다. 또, CMOS센서에 비교해서 상당히 고가인 반도체가 되고 있다 (상세한 것은 후술).

Frame Transfer CCD
受光부에서 광전변환한 신호 전하를 축적부에 전송하고, 수평전송CCD로 1라인마다 순차 읽어내는 CCD입니다.

Interline CCD
受光부에서 광전변환한 신호 전하를 일제히 수직 레지스터에 옮긴 뒤 수직방향에 전송하고, 수평전송CCD로부터 1라인마다 순차 읽어내는 CCD입니다.

c
Unless otherwise stated, the content of this page is licensed under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3.0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