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 Integrated Circuit

집적 회로 Integrated Circuit, IC)은, 특정한 복잡한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 다수의 소자를 하나에 정리한 전자부품이다. 주로 반도체에서 구성된 전자회로가 복수의 단자를 가지는 소형 패키지에 봉입되어 있다.

개요

20세기 중간에 고안되어, 반도체제조 기술의 진보에 의해 급속히 회로 규모와 성능이 향상해 왔다. 현대의 다양한 전자 장치로 사용하는 전자회로는, 증폭기나 연산기라고 한 단위에서는 이미 회로 구성이 결정되고 있어, 일부러 개별의 저항이나 capacitor, transistor를 1개씩 조립하는 것은, 매우 효율이 나쁘고, 부풀고, 고장의 원인에도 된다. 어느정도 복잡한,또는 고도에 복잡한 회로를 한번에 만드는 기술의 성과가 집적 회로이며, 현재의 computer나 digital기기를 떠받치는 주요한 과학기술의 하나다.

wafer라고 불리는 엷은 반도체기판 위에 미세한 소자나 배선등의 상을 광학사진기술에 의해 복사 포함, 그 상을 보호mask으로서 반도체기판을 녹이거나 덧칠해 충분하기를 10∼수 10회 되풀이하고, 1개의 Die를 만들어 낸다. Die는 wafer위로 같은 것이 수 10∼수 100개 작성되어, 좋은 상품test의 전후에 1개씩 떼어버려진다. 좋은 상품이 sub-strate나 lead frame에 태울 수 있어, bonding wire나 flip chip의 직접 접속에 의해 외부단자와의 배선이 행하여 진 후, plastic이나 ceramic, 금속통으로 된 package에 봉입되어, 동작test후에 출하된다. 이상이 monolithic집적 회로의 제조 개략이지만, hybrid집적 회로에서는, 복수의 die 또는 1개의 die와 몇개의 단체의 수동부품과 같은 조합으로 1개의 packgae에 거둘 수 있었던 것이다.

오래 전에는 solidstate circuit(고체회로)이라고 말하여져, 전자부품의 세대로 말하면, 진공관, transistor, IC=집적 회로, LSI, 초LSI 이라고 하는 순번의 후반부분이 집적 회로다. 또, transitor를 포함시켜서 저항, coil, capacitor,등 단체에서의 부품을 diskrete라고 불린다.

i
Unless otherwise stated, the content of this page is licensed under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3.0 License